본문 바로가기

산문

월드컵, 차범근 그리고 지바겐

728x90
SMALL

월드컵 시즌이다.

나한테 월드컵이 각인된 시점은 1994년 미국월드컵인 것 같다. 

당시 중학생이던 나는 첫 경기 스페인전에서 서정원 선수가 동점골을 만들던 순간을 아직도 잊을 수 없다.

수업 중 반친구들과 부둥켜 껴안고 책상위를 뛰어다니며 환호하던 그 순간의 짜릿함은 수십년이 지났지만 그대로 남아있다.

생각해보면 내가 축구를 좋아해서 월드컵을 봤던게 아니라, 모두가 월드컵에 미쳐있으니 안보면 안되는 상황이라 본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

어쨌든, 사람의 감정이 억지로 만들어지는 건 아니지 않나? 확실한 건 월드컵은 4년마다 온 국민을 하나로 뭉치게 만드는 지구촌 이벤트임은 틀림없다. 식상하지만 월드컵을 전쟁으로 비유하지 않을래야 않을 수 없다. 

 

올해도 어김없이 월드컵이 진행되고 있다. 2002년 월드컵의 열정에 턱없이 부족하지만, 난 아주 소박하게 그럴듯한 치킨과 맥주를 곁에 두고 아들과 함께 한국을 조용히 응원하고 있다. 

 

 

그런데, 이맘때만 생각하면 생각나는 인물이 있다. 바로, 차범근 감독이다. 

처음 차범근 감독을 알게 된 건 사실 TV가 아니었다. 국민학교 3학년 때 즈음이었나, 동네 근린공원에 '차범근 축구교실'이 있었다. 당시, 축구교실 아이들은 가슴팍에 촌스럽게 생긴 점박이 아저씨 얼굴이 그려진 푸른색 유니폼을 입고 있었다. 나는 그런 유니폼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아~ 저 사람이 차범근 인가보구나' 이런 생각이 들 수 밖에 없었다. 

 

여느때처럼, 나는 근린공원 축구장 한 켠에서 친구들과 놀고 있었다.

그런데, 멀리서 검은색 네모난 차가 달달거리는 큰 엔진소리와 함께 언덕길 축구장 입구에 서서히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차의 형태가 다 확인되는 시점에서 차량이 멈추더니, 시동이 꺼지는 소리에 오히려 눈길이 더 갔다. 

그리고, 까무잡잡하고 체격이 좋은 아저씨가 그 차에서 내리더니, 축구장으로 성큼성큼 다가왔다. 

순간 나는 알았다. '앗! 유니폼에 그려졌던 얼굴이랑 똑같다. 저 아저씨가 차범근이구나!'

친구들과 놀면서 나도 모르게 내 시선은 차범근 감독에게 꽂혀있었다. 그리고 계속 관찰했다. 

축구장에 들어서더니 코치가 되어 보이는 아저씨와 이런저런 얘기를 했다.

이윽고 아이들과 다정하게 축구 연습을 하던 광경이 아직도 생생하다. 

 

나중에 자료를 찾아보니, 그 시기가 차범근 축구교실 초창기였다. 유럽에서 한국으로 돌아와 유소년 축구에 뿌리를 내리는 초창기의 시점에 나는 우연히 그의 열정 어린 모습을 운좋게 목격한 셈이 되어 버렸다. 

 

그 이후로도,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 차범근 감독을 볼 수 있었고, 어쩔 때는 차범근 감독과 함께 당시 유명했던 최순호 선수도 꼬맹이 아들과 함께 차범근 축구교실 한 켠에서 운동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었다.

최순호 선수
최순호 선수 아들 최원우

 

어린시절에는 별게 아닌게 큰 임팩트로 기억에 각인된다.

차범근 감독이라는 존재가 내게는 그러한 인물이고, 그 이후로 그가 종종 매스컴에 나올 때 마다 그 때의 기억에 미소짓게 된다. 

 

그렇게 차범근이란 인물로 각인된 월드컵과 어린 시절의 기억은 4년마다 꺼내어 보는 책장 속의 앨범처럼 되어 버렸고,

나이가 들면서 점점 그 추억을 보는 횟수도 줄어들었다.

 

그런데, 몇 년전 우연히 벤츠 유튜브 광고를 접하면서 잊고 있던 내 기억도 복원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https://youtu.be/avPamaxb_kA

이 영상을 보자마자 내 기억은 1990년도로 바로 소환되었다. 

아까 말했던 차범근 축구교실에 차범근이 타고 왔던 그 검은색 차. 그게 바로 이 영상에 나오는 옛날 지바겐이었던 것이다. 

 

내가 평소에 드림카로 생각했던 차량이 지바겐이었는데, 왜 그런지 나도 사실 잘 모르고 있었다. 

연예인들이 타서? 벤츠라서? 비싸서? 디자인이 좋아서? 나도 이런 저런 이유를 가져다 붙이고 있었던 것 같은데..

나도 모르게 아주 명확한 이유가 있었던 셈이다. 

 

어린 시절에 나도 모르게 동경했던 차범근이라는 인물. 그리고 그 사람이 몰고 온 검고 네모난 차에서 내리던 그 멋진 모습.

꼬맹이 시절 벤츠라는 마크와 지바겐이라는 모델을 알리가 있었겠나?

그저 차범근이라는 인물과 그가 타던 차라는 그 감성적인 이미지만으로도 충분히 이 차를 동경할 수 밖에 없는 운명이 된 것 같다. 

 

누구에게나 이유가 있고, 사연이 있는 법이다. 

그래서, 스토리가 생기고 명분이 생긴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다보면 그 명분은 더욱 확고해진다. 

그렇게, 내가 지바겐을 좋아하는 이유가 해가 지나고 나이를 먹을수록 점점 더 단단해지는 느낌이다. 

 

현실적인 여건이라는 것도 있으니..

이 차를 사게 될지 못살지 모르겠지만. 역설적으로 내가 지금 가질 수 없어서 더 좋다. 

결국 소유하면 다시 내려놔야 한다는 것을 나는 알고 있다.

꿈은 이루어도 좋고, 이루지 못해도 꿈으로 아름답게 남는다. 

 

그래서 

이 차에 대한 기분 좋은 감정을 가지고, 꼬맹이 추억과 함께 사골처럼 고아 먹고 있는 삶을 사는 것도 나름 낭만있다. 

 

월드컵 얘기하다가, 차범근 얘기하다가, 지바겐까지 얘기하게 되었다. 

시간이 지날수록 이야기의 꼬리를 물어가는 스토리가 하나하나씩 쌓이는 삶이 참 재미있다.

 

끝으로, 평소에 내가 좋아하는 시, 김춘수의 '꽃'을 소개한다. 

 

여러분이 관심있거나 좋아하는 것이 있다면 그 이름을 불러보길 바란다. 

그러면, 꽃이 된다. 

 


김춘수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향기에 알맞는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너는 나에게 나는 너에게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눈짓이 되고 싶다.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