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부동산에 대한 단상

728x90
SMALL

처음으로 부동산 관련 포스팅을 남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러하겠지만, 부동산은 나의 자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부동산으로 우리 가구의 대부분 자산을 형성했기에 참으로 고마운 투자 대상이지만, 역설적으로 금융자산의 비중이 낮다는 것에 불만아닌 불만을 가지고 살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금융자산에 좀 더 집중을 하고자, 일부러 부동산에 대한 포스팅은 하지 않았다. 

 

잠깐 부동산에 대한 단상을 얘기해보겠다. 

 

하루에 상당 시간을 부동산 흐름에 대한 분석과 동향 그리고 전문가의 관점을 듣는데 시간을 쓰고 있다. 

하지만, 부동산을 공부할수록 거대한 산 앞에 홀로 서있는 느낌이다. 

제 아무리 잘난 사람도 자연의 위대함에 무릎을 꿇게 되듯이, 투자 대상에 있어서 부동산은 그 자산의 덩치와 무게감에 있어서 항상 나를 겸손하게 만든다. 

 

 

최근 몇 년동안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 상승으로 크고 작은 자산을 형성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그들에게 꼭 말해주고 싶은 것은, 그들이 결코 남들보다 뛰어나거나 투자를 잘해서 돈을 번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내가 투자를 언급할 때 인간의 심리에 대해 자주 언급하는 것을 내글을 유심히 본 사람이라면 알 수 있을 것이다. 

부동산도 마찬가지로 심리학적으로 접근해 볼 필요가 있다. 

 

인간은 고등한 동물이기에 자기확신에 따른 논리로 행동이 결정된다.

이런 자기확신과 연결지어, 최근 부동산으로 재미를 본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머리 속에 그리고 있을지 살펴보자. 

 

상황은 간단하다. 누군가 부동산을 샀다고 치자. 그리고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

 

우선, 처음 그 사람이 부동산을 사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부동산은 필수재이다. 필요에 의해 사게 되었을 확률이 매우 높다. 당장 필요하지 않더라도 미래의 가수요를 지금 당겨서 매수했을 수도 있다. 어쨌든, 거주를 위해서 매수하는 행위이다. 

한번도 집을 가져보지 못한 사람이 처음부터 투자의 대상으로서 부동산을 매수하는 경우는 매우 드문 케이스일 것이다.

 

필요에 의한 매수한 부동산 가격이 생각보다 많이 올랐다고 치자.

당연히 인간의 감정은 부동산의 금액적인 규모를 고려할 때, 투자로서 매우 만족스러운 대상이라는 결론에 바로 도달한다. 

이윽고, 내가 살고 있는 거주공간으로서의 의미는 점차 뒤로 밀려나고, 현재의 부동산을 포함하여 향후 어떤 부동산을 매수해야하는지에 대한 방향성을 고민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런 결정을 했던 그리고 하고 있는 본인의 논리에 대한 확증편향이 따라오게 된다. 

 

'내가 역시 투자를 잘했어. 나의 선택은 옳았어. 나는 현명한 투자자였어. 다음 투자는 어디다 할까? 그것도 잘 될꺼야. 내가 부동산을 보는 눈이 있구나. 난 역시 현명하고 유능한 투자자인 것 같아.'

 

좋다. 여기까지 자신감 뿜뿜이다. 모든 자산시장에서는 결과가 모든 것을 말해준다. 이는 부정할 수 없다. 

 

그런데, 한 가지 잊고 있는 사실.

절대 그 가격상승은 본인의 의지와 무관했다는 사실이다. 

 

주식시장에서도 '거인의 어깨위에 올라타라' 라는 말이 있듯이, 부동산 역시 마찬가지이다. 

특정 세력이 주가를 좌지우지 하는 주식시장과는 조금 다르지만, 부동산은 유동성, 정책, 심리, 수급, 금리 등의 복잡한 상관관계 속에 만들어지는 실체없는 거인이 그리는 큰 추세가 형성되는 자산시장이다.

그 흐름을 이해하지 못하고 접근하다가는 낭패를 보기 쉽상이다. 

 

투자에 있어서, '초심자의 행운'은 언제나 존재한다. 그런데, 부동산에서는 특히나 그것을 더 조심해야한다.

한번의 투자실패로 10년의 근로소득을 쉽게 날릴수도 있다. 

 

제발 착각하지 말자. 겸손하자. 절대 본인의 능력이 뛰어나서가 아니다. 상승장의 흐름에서 운이 좋았을 뿐이다. 

 

나도 작년까지는 내가 잘난 줄 알았다. 그런데, 공부를 할 수록 나의 오만함과 교만함에 스스로 고개가 숙여진다. 

 

인생은 길고, 투자도 길다. 한두번 투자로 인생역전하는 것은 도박이다.

항상 겸손한 마음으로 진심으로 공부하고 준비할 때, 기회는 찾아오고 준비된 마음으로 편안하게 승선할 수 있다. 

 

부동산도 성투합시다!

 


헉.. 원래 이런 포스팅을 하려던게 아니었는데..

최근 매수한 오피스텔 사진 좀 남겨두려 쓴 글인데 도저히 연관성이 없어서 오피스텔 내용은 이어서는 못쓰겠다. 

다음 글에.. 계속..

 

728x90
LIST